주식 가치 평가의 의의와 중요성
주식 가치 평가의 의의와 중요성
주식 가치 평가의 의의와 중요성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라고 하는 것은 장기 금융시장, 장기 금융시장을 우리가 자본시장이라고도 합니다. 1년을 초과하는 만기를 갖는 금용 상품들에 대해서는 장기 금융시장으로 분류를 합니다. 주식은 바로 이러한 장기 금융시장에 속하는 대표적인 금융자산입니다. 물론 주식 말고도 채권이라는 것도 기본적으로 1년을 초과하는 만기를 가지고 발행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이러한 채권 역시 장기 금융시장의 속하는 그런 금융자산이지요. 그리고 기업이 대표적으로 자금조달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 주식과 채권이기 때문에, 주식과 채권에 대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해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주식이라고 하는 것은 채권과 달리 만기가 따로 없지요. 그래서 그 기간이 영구하다고 볼 수가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특별한 만기를 갖지 않고 장기에 걸쳐서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자금조달의 원천이 바로 주식이 됩니다. 그리고 주식을 보유한다는 것은 그 기업의 소유주, 그 지분만큼 소유주가 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주식은 소유권과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자산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금융자산으로서 주식
이 금융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수익성을 추구하는 개인 투자자에 대한 부분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금융시장에서 주식과 같이 다양한 수익성의 분포를 갖는 투자상품을 요구하는 투자자도 있을 텐데, 이렇게 수익성을 추구하는 개인 투자자에게 다양한 투자의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측면에서도 주식은 상당히 중요한 금융자산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주식 개인투자자들이 얻을 수 있는 수익의 원천
주식을 투자했을 때 개인투자자들이 얻을 수 있는 수익의 원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겠습니다. 그 기업이 창출하는 이익, 보통 그 당해 연도의 순이익으로부터 배당금을 수령하기 때문에 기업이 창출하는 이익이 이 배당금의 원천이 될 수 있고, 그것이 주식을 투자하는 데 따른 수익의 하나의 원천이 되겠고요. 그리고 주식이 만기가 없이 계속 보유할 수 있는 자산이다 보니까 금융 자산으로서의 가치가 또 상승할 수가 있겠지요. 그러면 이 금융자산을 처분했을 때 어떤 일정한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라는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이러한 수익의 원천은 그로부터 비롯되는 배당금과, 그 기업의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당기순이익이 아니라 단기에 손실이 나게 되면 물론 배당금이 없을 수도 있죠. 그리고 주가가 반드시 상승한 것만이 아니라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세차익이 아니라 시세 차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은 이처럼 수익성, 예를 들어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평균적인 수익률은 높을지 몰라도 그러한 수익률이 실제로 실현될 수 있는 분산, 그런 위험은 크기 때문에 손실도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